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이야기/생활 경제 소식

카니발리제이션이란? 뜻과 의미 [경제 용어/상식]

반응형

카니발리제이션이란?  뜻과 의미 [경제 용어/상식]

주식을 투자하거나 회사를 다니다보면 자주 듣게 되는 용어 중 하나가 바로 카니발리제이션입니다.

오늘은 그 뜻과 의미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List
● 카니발리제이션 뜻과 의미 예시
1. 카니발리제이션이란?
2. 카니발리제이션 실제 예시
3. 카니발리제이션 화두가 되는 이유

카니발리제이션이란? 뜻과 의미
경제용어 -카니발리제이션이란? 뜻과 의미

 

 

카니발리제이션 뜻과 의미

1. 카니발리제이션이란?

카니발리제이션(cannibalization)은 기업에서 새로운 신제품을 출시할 때 기존 주력 제품의 시장을 잠식하는 현상을 카네발리제이션이라고 합니다.

카니발리제이션이란?
카니발리제이션이란?

영어 cannibalization을 뜻은 카니발리즘(cannibalism) 즉 동족포식에서 비롯된 용어로 번역하면 자기시장잠식, 자기잠식이라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카니발리제이션 예시

2. 카니발리제이션 실제 예시

보통 카니발레이션의 예를 들때, 코카콜라와 짜파게티를 예로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니발리제이션 실제 예시
카니발리제이션 실제 예시

제로콜라가 나오면서 팹시의 점유율을 가져와야 하는데 불구하고 오히려 기존 콜라의 매출이 제로콜라로 옮겨가버리는 현상 등을 예로들 수 있겠습니다.

또한, 농심에서 유명한 짜파게티가 잘 팔리고 있음에도 짜왕을 출시했는데 짜왕의 인기가 출시 후 오르면서 짜파게티 매출이 줄어드는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금 조회 금액 입금일자 신청 방법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금 조회 금액 입금일자 신청 방법

 

최근 아이패드가 12.9인치가 나오고 PC와 유사한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하면서 맥북과의 카니발리제이션을 언급했지만 결과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아이패드 유저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카니발리제이션 실제 예시
카니발리제이션 실제 예시

 

 

카니발리제이션 화두가 되는 이유

3. 카니발리제이션 화두가 되는 이유

사실, 기존 제품의 아무리 잘 팔리더라도 언젠가는 경쟁사의 신제품에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카니발리제이션이 발생하더라도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시도하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카니발리제이션이 화두가 되는 이유
카니발리제이션이 화두가 되는 이유

하지만, 기존 제품과 신규 제품 출시하려는 계열사가 다르거나 부서가 다른 경우라면 기존 계열사와 부서에서는 신제품 출시때 카니발리제이션을 주장하면서 신제품 출시에 대한 효과가 없음을 언급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카니발리제이션이 감내하더라도 경쟁사와 대응할 수 있는 신제품을 출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계열사간, 부서간의 경쟁으로 인해서 제대로 출시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카니발리제이션이란? #카니발리제이션뜻 #카니발리제이션의미 #동족포식 #경쟁 #경제용어 #경제상식

 

 

 

반도체 디자인하우스 대장주 가온칩스 종목분석 [국내 유일 AGI반도체 턴키솔루션 업체]

반도체 디자인하우스 대장주 가온칩스 종목분석 [AI 테마주 대장주] - 국내 유일 AGI반도체 턴키솔루션 업체 AI(인공지능) 칩 생산량 증대와 함께 삼성전자의 디자인하우스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blogp2p.com

 

 

소상공인·자영업자 대환대출 4.5% 10년상환 한도 조건 신청기간 방법

소상공인·자영업자 대환대출 4.5% 10년상환 한도 조건 신청기간 방법 고금리·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소상공인을 위해서 대출금 상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5000억

blogp2p.com

 

 

파킹통장 금리비교 인터넷은행(K뱅크/카뱅/토스)

파킹통장 금리비교 인터넷은행(K뱅크/카뱅/토스) 미 연준의 금리 인하가 3월에서 조금 더 미루어질 수 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기준금리 인상은 없을 테니 금리인

blogp2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