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이야기/생활 경제 소식

11월 12월 예금금리 6% 대출금리 10% 우려, 미국 금리인상 여파

반응형

11월 12월 예금금리 6%대 대출금리 10% 까지 우려, 미국 자이언트스텝 금리인상 여파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이 11월 금리인상을 75bp(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기준금리는  4% 시대를 열면서 한미간 금리 격차가 커지고 미국 12월 인상까지 고려하면 11월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도 베이비스텝(25bp 인상)과 빅스텝(50bp 인상) 사이에서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로 간다면 예금금리 6%대, 대출금리는 2자수까지도 12월은 커질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어 FOMC와 국내 금통위 기준 금리 인상 등에 대한 현 상황을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미국은 최소 12월 빅스텝~자이언트스텝을 예상하고 있고, 국내는 12월 금통위가 없기 때문에 국내 11월 인상폭과 미국 12월 인상폭까지 고려하면 국내 예금금리와 대출금리도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 인상할 것으로 판단하고 자금 운영을 짜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대출 상환의 경우라도 순서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고정금리로 받은 대출은 상환하지 않고 유지하고 변동금리로 계속 상승하는 카드론, 마이너스통장 등 높은 금리부터 순차적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 4 연속 미국 금리 자이언트스텝

소비자 물가가 8%대에서 떨어지지 않고 지속 유지하고 있는 물가를 잡기 위해 4번 연속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인상)을 단행한 결과입니다.

미국 FOMC 파월의장 금리 인상 매파적 발언

연준 의장인 제롬 파월은 통화긴축 선호라는 매파적 발언을 쏟아내면서 미국의 12월도 50~75bp 인상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국은행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한국의 경우는 12월 금융통회위원회 일정이 없어서 12월 인상이 없기 때문에 미국이 12월 인상분까지 고려하면 한국도 12월 임시 금융통화위원회 개최해야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  미국 기준금리 인상

미 연준은 현지 시각 11월 2일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75bp(0.75%p) 올리기로 결정하면서 미국 기준금리는 기존 3.0~3.75%에서 3.75~4.00%로 올라섰습니다.

미국 금리인상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은 이미 사실상 예고됐었기 때문에 시장에 충격은 약화되고 오히려 악재 해소라는 의미로 미국 증시도 반전을 기대했으나 회의 직후 발표된 정책결정문에서 "누적된 긴축 통화정책이 경제 활동 및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칠 시차, 경제 및 금융 발전을 고려할 것이다. 위험이 발생할 경우 적절하게 통화정책을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는 문구가 포함되자 시장은 사실상 속도조절이라며 반겼다.

그러나 

이후 진행된 FOMC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은

정책결정문을 무색하게 하는 발언으로 가득 찼다. 그는 "(금리 인상 속도를 줄이는) 시기는 이르면 다음 회의, 혹은 그다음 회의가 될 수 있다"며 오는 12월 빅스텝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면서도 "지난 회의(9월) 이후 나오는 데이터를 보면 최종 금리 수준이 9월에 생각했던 것보다 높다"는 전망이 내놨다. 앞서 연준은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수준 전망을 반영한 9월 점도표를 통해 내년 미국의 최종 금리를 4.6%로 제시했는데 이를 넘어설 것이라는 얘기다. 이에 시티그룹은 최종 금리 수준을 5.25~5.5%로 상향 조정했다.

 

아울러 "금리 인상 중단 언급은 매우 시기상조", "최종 금리가 어느 수준일지, 고금리를 얼마나 오래 유지할지가 중요하다" 예상보다 올라간 최종금리를 상당기간 이어갈 뜻을 밝혔다.

 

 

 

✔  국내(한국) vs 미국 금리격차 대응은?

당장 '22년 11월 24일(목)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하는 한국은행의 고심이 깊어졌습니다.

미국 연준의 자이언트스텝으로 미국과의 금리 격차는 3년여 만에 1% 포인트까지 벌어졌습니다.

미국과 금리격차가 커지게 되면

'외국인 투자 자금 이탈 → 원화가치 하락 → 물가 상승+달러 부족'이라는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최근 예금이나 적금 금리가 0.1%만 높아도 바로 뱅킹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달러 투자자금은 금리 차가 커지면 빠르게 이동하면서 외환보유고 부족 우려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은행의 고심이 점점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금리 예금금리 대출금리

만약

11월 24일 금통위에서 베이비스텝인 25bp(0.25%p)로 금리를 이상할 경우 올해 말 한·미 금리 격차는 최소 1.25% 포인트에서 1.5% 포인트까지 벌어질 수 있다.

환율과 외환 상황을 고려하면 1400원대를 유지하고 있는 원달러 환율 등을 고려하면 한은의 사상 첫 2 연속 빅스텝(50bp 인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예금금리가 올라가면서 현금을 많이 보유한 자산가들은 이자수익이 더 커지고 있지만

급격한 아파트 가격 상승장에서 꼭지에 영끌로 매수했거나,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다양한 투자를 한 경우 등 대출 금리가 가파르게 오르면서 이자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출이자의 증가는 가계부채 숨은 폭탄이 될 수 있고 개인과 함께 자영업자 소상공인 나아가 기업들까지도 자금 수급의 어려움이 여러 곳곳에서 보이고 있어 금융위기, 외환위기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조금씩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원재료 등의 물가상승, 고금리 대출이자 부담 증가 등으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기업들까지도 어려운 상황, 최근 불거진 채권시장 유동성 문제, 흥국생명의 장기채 연장 등으로 한미간 금리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성장 둔화 등을 고려하면 빅스텝을 하기에도 쉽지가 않은 상황입니다.

 

2022.10.31 - [경제/금융 이야기/금융&카드 알뜰정보] - OK저축은행 OK e-안심정기예금 연 6.5% 금리 알아보기(뱅보드차트)

 

OK저축은행 OK e-안심정기예금 연 6.5% 금리 알아보기(뱅보드차트)

OK저축은행 OK e-안심정기예금 연 6.5% 금리 상품정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경제 재테크 맛집(https://blogp2p.com)입니다. 위험자산인 코인과 주식에서 돈이 빠져나가면서 길 잃은 돈이 높은 금리를

blogp2p.com

2022.10.25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국세 환급금 찾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최근 5년치 조회

 

국세 환급금 찾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최근 5년치 조회

국세 환급금 찾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최근 5년치 조회 방법 국세 환급금은 내가 납부한 국세가 정부 정책의 변경이나 각종 사유들로 인해서 기 납부한 국세에서 환급받는 제도입니다. 기 납부

blogp2p.com

2022.10.22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금 지원정책 조회 알림 받기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금 지원정책 조회 알림 받기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앱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사장님들이 수많은 공공기관과 지자체별로 흩여져 있는 각종 정책 지원금을 사업자 정보를

blogp2p.com

2022.08.11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카드매출 누락 입금보류 환급금 조회 신청

 

카드매출 누락 입금보류 환급금 조회 신청

소상공인 자영업자 카드매출 누락 입금보류 환급금 최근 2년치 조회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경제 재테크 맛집입니다. 오늘은 가게를 운영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사장님들이 챙겨야할 항목 중 하

blogp2p.com

2020.08.11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30만원 조회·신청 방법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30만원 조회·신청 방법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30만원 조회·신청 방법 처음 식당, 카페, 음식점, 노래방, 코인노래방, 분식집, 삼겹살집, 커피전문점 등을 창업하거나 오픈 후에 창업자분드리 납1부한 카드수수료 일

blogp2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