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주식 이야기

주식 명언 - 주식은 리스크 관리 게임이지 수익률 게임이 아니다!

반응형

주식 명언 - 주식은 리스크 관리 게임이지 수익률 게임이 아니다!

 

열심히 직장 다니고 열심히 저축해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합니다.

결국 창업을 하거나, 재테크를 통해서 보유한 시드머니를 복리로 키우는 것 많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직장에서 빠른 고속 승진으로 젊은 나이에 임원으로 승진해서 자신의 가치를 레벨업 하는 게 가장 안정적인 방법일 수 있겠지만 현실은 그리 녹녹지 않습니다.

주식명언 주식투자 방법 증권 주식게임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했었거나 하고 있다고 봐도 될 만큼 대부분의 사람들이 증권을 통해 자산을 증식하고 있지만 반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실을 보게 되는 게 주식 시장입니다.

 

저도 오랫동안 주식을 하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기준은 "내가 확신이 설 때가 그때가 바로 가장 위험할 때다"입니다.

실패한 시기의 주식 투자 경험을 되돌아 보면 10번의 진입에서 9번을 성공하더라도 확신이 100% 들어서 가장 큰 금액을 매수했을 때 그때 하락으로 전환되고 급락하면 수익률과 상관없이 거의 전의를 잃게 됩니다. 

즉, 이건 반드시 상승한다고 100% 확신이 설 때!! 그때가 가장 위험할 때가 많습니다.확신이 확고해질 때 그때 매수 금액도 기존보다 더 커지거나 올인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하락 시 손절을 하지 않고 버티다가 결국 바닥일 때 손절하게 되는 경험 누구나 한 번씩은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현금 비중을 30~50% 수준을 유지하고 매매를 합니다. 꼭 증권계좌의 30~50%가 아니라 내가 3년 정도 묻어놔도 찾아 쓰지 않아도 될 시드머니 중에서 가능하면 50% 정도의 금액 수준을 주식을 보유합니다. 

 

 

매매는 개인적인 성격, 스타일에 맞춰서 스스로의 매매기법을 찾아야 합니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고 시드머니도 다르고, 투자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누구의 방식을 그대로 가져오면 대부분 실패하게 됩니다.

오늘 적어보는 주식 명언들도 그중 자신이 맞는 명언 1~2개는 항상 매일 책상 앞에 붙여놓고 매매해보세요!!

적어도 뇌동매매는 줄어들게 됩니다.

 

 

오늘은 주식 투자 대가의 명언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 주식 투자를 하고 있거나 입문하는 사람들이 매주 한 번은 되새겨봐도 좋은 명언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주식 명언 목차
1. 가치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의 주식 명언
2. 벤자민 그레이엄의 주식 명언
3. 존 템플턴 주식 명언

 

✔ 워런 버핏 가치투자의 대가 주식 명언

 

2. 타고 있는 배가 항상 샌다는 것을 알게 되면 구멍을 막는 것보다 차라리 배를 바꿔 타는 것이 생산적이다

 

3.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주린이 주식투자

4. 분산투자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는 투자가에게만 알맞은 투자 방법이다

주식 책이나 강좌들을 들어보면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는 문구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주식이나 파생 등으로 소위 대박이 난 사람들은 1~2 종목에 올인이지 절대 분산투자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즉, 잘 모르지만 여러 군데 나눠서 진입하는 것보다 오히려 열심히 공부해서 1~2 종목에 집중하는 게 오히려 더 큰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5.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 겁을 내려하고, 다른 사람이 겁을 낼 때만 욕심을 부리곤 한다

주가가 외부적인 요인으로 팬더멘털과 상관없이 급락해서 가격 경쟁력이 생길 때 저가 매수가 들어갈 때 겁이 나서 팔고, 반대로 고점으로 익절 할 때 더 끝없이 오르리란 생각으로 매수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주식 투자는 그 회사에 투자하는 것으로 적어도 성장산업인지? 다음 분기 내년도 매출과 이익이 우상향 하는지 등의 전망치를 보고 투자해야 하고 단순 가격으로만 비교하거나 시장의 상황에 휘들려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6. 아무도 어디가 바닥인지 모른다

떨어지는 칼날을 손으로 막지 말라는 말처럼 지하 밑에 지하 1층, 2층, 3층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닥이라고 생각하고 진입하지 말고 그 회사의 가치를 들여다보고 진입 시점은 바닥을 찍고 상승으로 전한되는 시점에 진입해도 충분히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즉, 주식은 리스크 관리 게임이지 수익률 게임이 절대 아닙니다.

 

7. 자신이 매수한 주식과 쉽게 헤어지는 이유는 믿음의 기반이 약하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도 남녀의 사랑처럼 처음부터 현명하게 선택했다면 헤어질 이유가 없다

 

8. 대박은 꾸준한 수익률을 얻고자 하는 가운데서 탄생한다

대선 관련주, 테마주 등 급등주를 매수 매도해서 상한가 대박만을 쫓아서는 절대 대박이 날 수 없으며, 매일 꾸준한 수익률과 매월 꾸준한 수익률이 쌓여갈 때 복리효과가 발생하면서 대박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주식투자 명언 증권투자 명언

9. 뛰어난 기업의 주식의 보유하고 있다면, 언제나 시간은 당신 편이다

경제상황, 인플레이션, 금리 등의 기업의 펜더멘탈과 상관없이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시장이 급락할 때 성장성 있는 뛰어난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시간이 지나면 결국 제자리를 빠르게 찾아간다는 의미입니다.

즉, 흔들리는 파도와 같은 급변동성이 있는 시장에서도 굳건하게 믿을 수 있는 종목을 투자하라는 의미입니다.

 

10. 철저한 투자는 시세가 3~4배 오를 것이라고 기대되는 주식만 매수해라. 그러다 보면 주가가 10배 뛸 수도 있다

단기적인 투자는 투자가 아니라 트레이더일 수 있다고 판단한다 즉, 내가 트레이더인지 투자자인지를 먼저 생각하고 성장성이 있는 산업분류와 성장성이 있는 종목에 투자하라는 뜻

 

 

✔ 벤자민 그레이엄의 명언 5개

가치 투자의 대가인 워렌 버핏의 스승인 벤자민 그레이엄의 주식 명언 5가지입니다.

1. 호재가 반영되지 않으면 팔고 악재가 반영되지 않으면 사라

우리가 쉽게 투자하는 것과 반대로 생각하라는 의미인데, 호재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상승하지 않는다면 그 회사의 가치가 문제가 있거나 내가 모르는 악재가 있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악재가 반영되지 않는 다는건 그 악재를 뛰어넘는 실적이나 성장이 있다는 의미이니 악재가 발생했음에도 주가가 빠지지 않는다면 오히려 매수의 관점으로 접근하라는 뜻

 

2. 주식과 결혼하지 마라

나는 이 종목을 장기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분할 매수로 모아가는 사람보다, 급들 할 줄 알고 샀는데 손절을 못해서 평생 가지고 가는 사람을 주변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주식은 적당한 수익률이 발생하면 매도하고, 쉬고 하는 것도 지혜로운 매매입니다. 너무 오랫동안 특히나 손실이 나고 있음에도 결혼한 것처럼 평생 가지고 가는 건 기회비용을 잃는 것과 같습니다

 

3.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

이 말은 정말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디가 무릎인지, 어디가 어깨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뜻은 좋으나 실 매매에서 활용하기엔 한계가 있는 말입니다.

이 명언을 실제 매매에서 적용하려면

 

4. 사고팔고 쉬어라, 쉬는 것도 투자다

주식 매매를 하다 보면 하루 종일 매매 창을 들여다보고, 시드머니가 "0"이 될 때까지 하다가 결국 손실이 커지면 강제로 쉬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올인을 하지 말고 항상 일정 금액을 남겨두고 투자를 해야 리스크 관리가 됩니다. 

따라서, 내가 원했던 일정한 수익률이 발생하고 나면 쉬면서 시장을 다시 들여다보는 여유는 주식 투자에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집중만 계속하다 보면 오히려 몰입되는 오류를 범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5.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주식을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 중 하나입니다. 소문이 날 때 주가는 대부분 오르게 되고 확정이 되면 그 희소식이 가격에 이미 반영이 되었기 때문에 이익 실현하려는 욕구가 커지게 되면서 오히려 뉴스가 나오면 하락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존 템플턴 주식 명언

월스트리트의 살아있는 전설 영적인 투자가로 불린 사람인 존 템플턴의 주식 명언입니다

존 템플턴 주식 명언 위기가 기히다 역발상 주식투자

1. 위기가 기회다

모두가 손실을 보고 있을 때, 모두가 위기라고 할 때 그때가 바로 대박의 기회이다

 

2. 비관적인 분위기가 최고조에 달 했을 때 그때 주식을 사라

주변에서 주식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했다고 여기저기 들려올 때는 이익을 실현할 준비를 해야 할 때이고, 모두가 주식에서 손실을 봐서 절대로 안 한다 이제는 다시는 주식에서 손을 끊겠다고 할 때가 바로 매수를 준비할 시점이다

 

3. 가장 매력 없는 주식이 가장 매력적인 사냥감이다

아무도 관심이 없어서 실적은 좋으나 주가가 제 가치를 반영받지 못할 때, 미인주가 아닐 때 진흙 속에서 진주를 찾아내는 지혜가 필요하다

 

4. 상식에 반하는 '역발상 투자 전략'이야말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준다

누가나 생각하는 방식은 누구나 사고팔기 때문에 때로는 반대로 역발상으로 생각하고 시장에 진입해라

 

5. 주식을 매수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증시에 피가 낭자할 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