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주식 이야기

연기금 순매수 순매도 종목 검색 방법 정리

반응형

연기금 순매수 순매도 종목 검색 방법 정리

주식을 하면서 외국인 동향과 연기금의 매매 동향은 기본적으로 체크하면 전체적인 방향성을 읽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외국인의 순매수와 연기금, 기관 등의 순매수가 일치한다면 중기·장기 투자의 관점에서는 종목이 아니라 업종 지수에 대한 선행 방향을 어느정도 예측하고 반대 방향으로 가지 않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연기금의 순매수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1.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접속

먼저, 국내 주식 시장의 전반적인 자료가 있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www.krx.co.kr/main/main.jsp

 

한국거래소

대한민국의 힘으로, 자본시장의 내일로

www.krx.co.kr

 

 

2. 정보데이터 시스템 클릭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접속 후에 상단 메뉴 중 아래와 같이 '정보 데이터 시스템' 메뉴를 클릭합니다.

 

 

3.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접속

한국거래소 상단 메뉴의 '정보 데이터 시스템'을 클릭하면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사이트에 접속이 됩니다.

 

 

4. 통계 메뉴 클릭

한국거래소 홈페이지 > 정보데이터시스템 클릭 >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접속 > 통계 메뉴 클릭

 

 

5. 주식 메뉴 클릭

통계 메뉴를 클릭하면 좌측에 메뉴가 아래와 같이 변경이 되는데, 좌측 메뉴 중에서 '주식'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6. 거래실적 클릭

통계 > 주식 > 거래실적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7. 투자자별 순매수 상위 종목 클릭

아래 화면과 같이 주식 > 거래실적 > 투자자별 순매수 상위종목 메뉴를 클릭하면 우측에 화면이 변경됩니다.

 

 

8. 투자자구분 메뉴에서 '연기금' 선택

KRX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통계 > 주식 > 거래실적 > 투자자별순매수 상위종목 > 연기금 선택

 

 

 

9. 기간설정 연기금 순매수 종목 조회

주식 > 거래실적 > 투자자별 순매수상위종목 > 투자자구분 '연기금'으로 선택 후에 조회기간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1일 또는 1주일도 조회는 가능하지만 선물, 옵션과의 영향 등으로 짧은 기간의 순매수 체크는 큰 의미가 없어 최소 1개월 그리고 중장기 투자자라면 분기 단위 정도 체크해주면 연기금의 순매수 흐름을 전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23년 1분기 연기금이 순매수 한 종목을 금액 순위로 정령해놓은 자료입니다.

 

 

✔ 연기금 23년 1분기 순매수 종목

23년 1분기 기준으로 연기금의 순매수 금액 상위 종목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 LG전자 > SK하이닉스 > 삼성전기 > NAVER > 기아 > 포스코케미칼 > 두산에너빌리티 > 금호석유 > 롯데케미칼 > 효성티엔씨 > 카카오 > 삼성전자우 > 현대차 > SK스퀘어 > LG디스플레이 > LX세미콘 ~~ 이하 생략

 

최근 2차전지 관련주의 흐름이 좋은데 순매수 상위로 연기금도 잘 담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2번째 순매수 상위종목인 LG전자의 경우도 최근 주가 상승의 좋은데 이또한 잘 담은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전기차 관련 2차전지 대표주인 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가 1분기 저점 바닥을 찍고 상승하고 있어서 연기금의 1분기 순매수 TOP1 종목은 향후 성장성까지 고려할 때 잘 매집한 것 같습니다.

 

최근 급등한 전기차 관련주와 배터리 양극제 소재주와 폐 배터리 관련주 등을 제외하면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에 비해서 좋은 차트를 보여주는 LG전자가 1Q23'  연기금 순매수 TOP2 종목인 점도 아주 잘 매수한 것 같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차트 분석보다

전체 시장에 대응하는 법과 외국인, 기관, 연기금 등의 순매수, 순매도 종목들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게 더 올바른 투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연기금 거래동향과 순매수 상위 종목 조회 검색은 증권사 HTS 로그인 없이도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2023.03.30 - [경제/금융 이야기/금융&카드 알뜰정보] - 뱅크데믹(Bankdemic) 뜻과 은행 금융 불안과 공포 확산

 

뱅크데믹(Bankdemic) 뜻과 은행 금융 불안과 공포 확산

요즘 새롭게 나오기 시작한 신조어 중 하나가 바로 '뱅크데믹'이라는 단어입니다. 뱅크데믹은 은행(Bank)과 펜더믹(Pandemic)의 합성어로 은행의 금융위기 불안과 공포가 펜디믹처럼 전세계로 빠르

blogp2p.com

2023.03.29 - [경제/금융 이야기/금융&카드 알뜰정보] - 저축은행 예금자보호 되나요? 5천만원까지 보호 대상 저축은행 정리

 

저축은행 예금자보호 되나요? 5천만원까지 보호 대상 저축은행 정리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까지 보호 대상 저축은행 검색 정리 기준일자는 2023년 3월 29일 기준 국내 모든 저축은행 리스트입니다. 예금자보호법에 준해서 1인 5천만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저축은행

blogp2p.com

2023.03.29 - [경제/금융 이야기/금융&카드 알뜰정보] -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까지 보호 대상 은행 검색 정리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까지 보호 대상 은행 검색 정리

예금자보호법 5천만원까지 보호 대상 은행 검색 정리 하루가 다르게 급격하게 오르던 예금금리가 5~6% 정점을 찍고 이제 대부분의 예금 금리가 3%대로 떨어졌습니다. 모바일 뱅킹의 역습이라는

blogp2p.com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환급 조회 34만원 대상 조회 신청 정리[2023년]

'22년 상반기 소상공인 자영업자 카드수수료 환급액은 평균 30만원이었는데 이번 '22년 하반기인 7.1~12.31까지의 환급금은 가맹점당 평균 34만원으로 확정되어 2023년에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

blogp2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