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이야기/금융&카드 알뜰정보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 vs 카카오뱅크 K뱅크 토스뱅크 금리비교

반응형

12월 이제 연말 성과급과 연차수당 등 각종 자금이 들어오는 달입니다.

뱅보드차트라는 말을 유행시킬 만큼 하루가 다르게 은행별로 경쟁적으로 급격하게 오르던 예금과 적금금리가 다소 소강 상태로 접어들면서 이 틈을 타고 인터넷은행과 저축은행의 파킹통장 금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정기예금 금리 인상 속도가 멈추면서 인터넷은행의 파킹통장에서 빠져나갔던 자금을 다시 모으기 위해서 떨어진 매력을 다시 올리기 위해서 경쟁력 강화와 자금 유입을 위해서 인터넷은행과 저축은행의 파킹통장 금리 비교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목차
1. 파킹통장 vs  정기예금 vs 보통예금 차이
2. 파킹통장 금리 비교
3. 파킹통장 금리 체크

 

1. 파킹통장 vs  정기예금 vs 보통예금 차이

파킹통장, 정기예금, 보통예금 이 3가지를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은데 각각 설명해보겠습니다.

파킹통장

통장과 parking을 합친말로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면서도 일반 입출금 통장의 낮은 금리와 예금의 높은 금리 사이의 금리를 주는 통장으로 인터넷은행의 경우 현재 2~3%대 금리, 저축은행의 경우는 3~4% 금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정기예금

약정기간 동안 미리 일시금으로 통장에 돈을 넣어두고 만기에 일시 환급받는 통장으로 수시로 입출금이 불가능한 통장이 정기예금통장입니다. 다만, 일부 은행에서는 급하게 필요한 일부 돈을 찾기 위해서 해약하지 않도록 연 1~3회 정도 중도 인출이 가능한 정기예금 통장도 있습니다.

보통예금

우리가 일반적으로 언제나 인출할 수 있는 기본적인 통장으로 금리가 가장 낮은 통장이니다.

 

 

 

2. 파킹통장 금리 비교

저축은행을 제외하면 1금융권 은행 중에서는 인터넷은행의 파킹통장 금리가 가장 높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저축은행도 3~4%대 한정적으로 파킹통장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데 최근 연말 자금 수급 이슈로 파킹 통장의 금리를 인상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행 3사인 카카오뱅크, K뱅크, 토스뱅크와 함께 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적립한도 3억원까지인 K뱅크가 조건도 없고 가장 깔금하고, 저축은행은 애큐온저축은행이 2천만원까지는 4%라 가장 높습니다.

금리가 계속 높아지고 대출금리는 상한이 묶여 있기 때문에 저축은행의 예대마진이 줄어들고 있어 저축은행의 경우도 예금자보호가 되는지 확인하고 이자포함 5천만원 미만으로 분할 예치하면 되니 금리가 높은 쪽에 파킹 통장을 운영하면 되겠습니다.

  • K뱅크 파킹통장 : 플러스박스 3.0%(적립한도 3억원)
  • 토스뱅크 파킹통장 : 2.3~4.0%(5천까지 2.3%, 5천 초과분 4.0%)
  • 카카오뱅크 파킹콩장 : 세이프박스 2.6%(기본한도 1천만원, 증액한도 1억원)
  • SC제일은행 : 일복리저축예금(MMDA) : 3.0%(첫 거래고객, 90일 이벤트)
  • 산업은행 파킹통장 : KDH Hi 입출금통장 연 2.7%(월 원가식)
  • 애큐온저축은행 파킹통장 : 머니쪼개기통장 연 4.0%(2천만원 한도 4%)
  • 웰컴저축은행 파킹통장 : 웰컴 직장인사랑 보통예금 4.0%(우대금리 1.5%P)
  • 대신저축은행 파킹통장 : 더드리고입출금통장 3.8%(1억원까지만 연 3.6%, 1억 초과분 0.1%)
  • OK저축은행 파킹통장 : OK세컨드통장 3.5%(1천만원 초과분 연 1%)
  • 페퍼저축은행 파킹통장 : 페퍼스파킹통장 3.5%(5천만원 초과분 연 1%)
  • SBI저축은행 파킹통장 : 사이다뱅크 입출금통장 연 3.2%(1억원 초과분 연 0.2%)

 

3. 파킹통장 금리  체크

은행별로 이탈한 자금을 다시 유입시키기 위해서 파킹 통장의 금리와 조건들이 새롭게 발표하고 있습니다.

최근 토스뱅크의 경우도 연 2.3%로 가장 낮아 매력이 떨어졌는데 50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4.0% 금리를 제공하면서 고액 예치금 유치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은행의 예금 금리가 연 5%, 적금이 연 10%대까지 출시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파킹 통장의 금리가 매력이 떨어진점이 부각되면서 최근 토스뱅크의 최고 4% 금리가 시발점이 되어 카카오뱅크, K뱅크 등 추가적인 파킹통장 금리 인상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파킹 통장의 금리가 인상되기 시장하는 이유는

내년 2023년부터 초단기 만기 1개월짜리 적금 상품이 출시 에정되어 있기 때문에 파킹통장과의 금리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2.12.13 - [경제/금융 이야기/생활 경제 소식] - 부모급여 지급 금액 조건 0세 70만, 1세 35만 24년 100만원, 50만원으로 인상

 

부모급여 지급 금액 조건 0세 70만, 1세 35만 24년 100만원, 50만원으로 인상

부모급여 지급 금액 0세 70만, 1세 35만 24년 100만원, 50만원으로 인상 안녕하세요 경제·재테크맛집입니다. 오늘은 한국의 자녀 출산율이 낮아 향후 인구 감소로 인한 GDP감소 등 여러가지 경제 우

blogp2p.com

2022.12.08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대상 금액 조건 접수 방법 정리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대상 금액 조건 접수 방법 정리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대상 금액 조건 접수 방법 정리 코로나로 인해서 불가항력적인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 중 하나가 바로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제도입니다. 시

blogp2p.com

2022.11.30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소상공인 융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천안시 2%내 최대 100만원 지원

 

소상공인 융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천안시 2%내 최대 100만원 지원

소상공인 융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천안시 2%내 최대 100만원 지원 충청남도 천안시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사장님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

blogp2p.com

2022.10.25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국세 환급금 찾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최근 5년치 조회

 

국세 환급금 찾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최근 5년치 조회

국세 환급금 찾기, 소상공인·자영업자 최근 5년치 조회 방법 국세 환급금은 내가 납부한 국세가 정부 정책의 변경이나 각종 사유들로 인해서 기 납부한 국세에서 환급받는 제도입니다. 기 납부

blogp2p.com

2022.10.22 - [경제/금융 이야기/소상공인 지원정책] -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금 지원정책 조회 알림 받기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금 지원정책 조회 알림 받기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앱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사장님들이 수많은 공공기관과 지자체별로 흩여져 있는 각종 정책 지원금을 사업자 정보를

blogp2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