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주식 이야기

오늘 방림 동일산업 동일금속 대한방직 만호 5개 하한가 또 주가조작 의혹설

반응형

오늘 방림 동일산업 동일금속 대한방직 만호 5개 하한가 또 주가조작인가? 의혹설 커지나?

 
지난번 SG증권발 CFD 계좌 투매가 나오면서 종목들이 동시에 하한가로 직행했던 기억을 되살리는 듯한 금일 5개 종목이 동시에 하한가로 직행했습니다. 주가의 차트 흐름도 유사해서 다시한번 #주가조작의심설 붉어지면서 거래소와 코스닥 시장도 급락으로 반전되었습니다.
 
거래량이 적고 특별한 이슈없이 상승했던 종목들로
이번에도 23년 6월 14일 오전 11시부터 매물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오후 1시 넘어서면서 동일금속, 동일산업, 만호제강, 대한방직, 방림 등 5개 종목이 동일한 흐름을 보여주면서 모두 하한가로 직행했습니다.

이번 동시 하한가가 얼마전 CFD 계좌를 통한 통정매매 주가 조작을 다시 떠올리게 만들면서 주식 시장도 흐름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코스닥, 거래소 모두 하락으로 반전했습니다.
 
관련 5개 종목들 일봉, 주봉, 월봉 그리고 최근 종목투자자별(개인/외국인/기관)의 매수매도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주가조작 의심 종목- 동시 하한가 종목

1. 주가조작 의심 동시 하한가 종목

5개의 종목으로 일단 보여지며, 장 마감 후 추가적인 종목이 있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현재 거론되는 5개의 종목은 방림, 동일산업, 동일금속, 대한방직, 만호 5개의 종목들입니다.
6월 14일(수) 14시 27분 기준 아래와 같이 5개 종목은 모두 하한가입니다.

2. 방림 하한가 - 주가조작 의심 

방림(003610) 기업개요
원면, 생지, 원사를 가공한 면직물, 염색원단 등을 생산하는 면방제조사로 국내외 대규모 의류업체와 봉제업체, 침장업체에 면방직을 공급한다.
반월공단 안산공장에서 염색 및 날염직물을 생산해하고 방직, 직포, 가공의 일괄생산체제를 구축한 베트남 소재 자회사인 방림네오텍스와의 원면, 생지등 원자재 거래를 통한 상품매출을 통해 매출액 증진에 힘쓰고 있으며 유럽, 미국 등 해외 바이어를 통한 해외수출이 매출의 약65%를 차지함.
 
방림 일봉/주봉/월봉 차트
작년 12월부터 꾸준히 우상향 상승해온 종목으로 거의 6개월 상승분을 하루만에 반납하는 모양입니다. 어떤 이유로 투매가 나왔는지는 알 수 없지만 거래량도 많지 않은 종목이고 주로 개인들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진 종목들입니다.

 

방림 최근 거래주체(종목투자자별)
간단하게 최근 거래만 봤을때 대부분 개인이 매수하고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로 일관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즉, 개인들이 모두 매수해서 주가를 상승시킨 종목이라 최근 외국인과 기관의 거래없이 개인이 중심으로 조정없이 상승 중인 종목들은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대한방직 하한가 - 또 CFD인가?

2. 대한방직 하한가 개인 매수 체크

대한방직(001070) 기업개요
대한방직 회사의 사업 부문은 사류사업본부와 직물사업본부로 분류되며 사류사업 본부는 면사, 혼방사, 고부가가치 특수사 등의 수입·판매 및 가먼트 봉제 영업을 담당한다.
직물사업본부는 직물을 염색/가공하여 2차 섬유제조업체에 공급하거나 염색/가공된 원단과 완제품을 온라인 채널을 통하여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다.
대구에 공장이 있으며 섬유 및 기타상품 무역업을 하는 PT. TAIHAN INDONESIA와 대한방직(상해)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대한방직 주가 흐름
일봉, 주봉, 월봉 차트를 보면 금일 하한가 직행한 5개 종목의 차트가 아주 유사합니다.
즉, 유사한 주가 흐름과 유사한 패턴, 유사한 거래량, 거래주체까지 같은 흐름이어서 주가 조작 이슈가 다시한번 시장에 발목을 잡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대한방직 거래주체별 거래 현황
거래주체별로 보면 크게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오히려 개인의 매도도 있엇고 거래량도 많지 않았던 종목입니다.

 
 

만호제강 하한가 - 주가조작 이슈

3. 만호제강 하한가 직행

만호제강(001080) 기업 개요
60년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품질의 와이어로프(W/R),특수강선, 섬유로프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 회사다.
W/R 및 섬유로프는 수산, 조선, 건설업종에 PC강선, 하이본 등은 건설 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에 사용중이며 경강선, CD-BAR, 스텐레스강선등은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일반산업용으로 공급됨. 주요원재료는 포스코, 중국, 일본으로부터 WIRE ROD등을 구매하고 있으며 롯데케미칼로부터 합성수지(PP,PE)를 구매중.
 
만호제강 주가 흐름
일봉상만 놓고 보면 주가 조정을 거치면서 23년 1월부터 상승한 종목입니다.
최근 급등한 종목들과 보면 크게 주가 차트가 이상하지 않아서 차트로만 보면 진입할 수도 있었던 종목이라 이번 하한가에 대한 의문이 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만호제강 거래주체별 동향
개인, 외국인, 기관의 거래주체별 일자별 거래 현황입니다. 개인의 매수세가 더 많긴 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은 실적을 바탕으로 하는 종목들도 유사한 흐름이 많아서 이러한 거래주체별 동향만으로 주가 조작 의심하기에도 참 애매합니다.
하지만 주가의 흐름과 동시 하한가 등은 지난번 SG증권발 CFD 투매를 다시한번 떠올리게 합니다.

 
 
 

동일금속 주가 하한가 의심거래?

4. 동일금속 주가 하한가 체크 필요

동양금속(109860) 기업개요
1984년 설립되었으며 크레인용 트랙슈 어셈블리, 텀블러, 아이들러와 초대형 굴삭기용 트랙슈 등 건설기계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 크롤러 크레인용 부품은 미국, 일본으로 전량 수출을 하고 있으며, 굴삭기용 부품은 국내 굴삭기 제조업체 3사와 일본 제조업체 2개사에 공급하고 있음. 크롤러 크레인에 대한 수요는 그 성장가능성은 견고하다고 할 수 있으며, 노후화된 장비의 교체 등으로 크롤러 크레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임.
 
동일금속 일봉/주봉/월봉 차트 흐름
동일금속의 주가 흐름을 일봉, 주봉, 월봉 차트로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12월부터 꾸준히 주가가 우상향 상승하다가 오늘 별다른 이슈 없이 바로 하한가로 직행, 이전 SG발 CFD 투매건과 유사한 흐름입니다.

 
이전 주가조작 이슈와 같은
SG증권이 매도 상위에 있는지 봤지만 매도 상위에 없어 CFD 투매는 아닐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다만, 여러개의 종목이 유사한 상승 패턴에서 동시에 투매 하한가는 분명히 공통분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체크가 필요해보입니다.

 
동일금속 거래주체별 현황
개인, 외국인, 기관의 매매 동향을 보면 동일금속의 경우 철저하게 개인이 매집해서 상승시킨 종목입니다.
따라서 이번 폭락 하한가의 주체 또한 개인일 확율이 크고, 갑자기 투매가 왜 나온건지? 어떤 이유인지? 반드시 해명이 있어야겠습니다.

 
 

동일산업 하한가 주가조작 의혹설

5. 동일산업 하한가 주가조작 의심 증가
동일산업(004890) 기업개요
특수강봉강 및 선재는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전 산업에 걸쳐 산업 기초 소재로 쓰이며 국가 기간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본, 기술 집약적인 장치 산업임. 주요 고객사는 포스코,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이며 자회사를 통해 자동차 부품제조 기업인 현대위아를 고객사로 확보함. 당기말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봉강 50.04%, 합금철 33.92%, 주조 8.53%, 자동차부품제조 7.51%로 구성됨.
 
동일산업 주가 차트
해당 종목의 일봉, 주봉, 월봉 주가 차트입니다.  위의 동일금속과 종목의 주가 차트가 아주 유사합니다. 즉 동일하게 주가가 움직이고 하한가도 동일하게 맞았다는 의미입니다.

 
주봉으로 보면 2020년 4월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월봉의 각도도 완전 커서 월봉상으로 급등한 종목인데 동일산업, 동일금속 모두 동시에 하한가로 직행이라 의심이 눈초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동일산업 거래 주체별 매매동향
동일산업 또한 대부분 개인의 매수,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입니다., 즉 개인이 주가를 꺼집어 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일산업주가조작설 #동일금속주가조작의혹 #만호제강하한가
#대한방직하한가 #방림하한가 #오늘하한가종목 #오늘주가종목뉴스 #주가조작종목
 

2023.05.31 - [증권/주식 이야기] - 오늘 미국주식 나스닥 다우 S&P500 증시 현황 테슬라 엔비디아 주가

오늘 미국주식 나스닥 다우 S&P500 증시 현황 테슬라 엔비디아 주가

나스닥·다우·S&P500 3대 지수가 모두 혼조세가 오늘 미국주식은 마감되었습니다. 부채협상이 타결되고, 대형주들의 실적 시즌이 마감되면서 이제는 어닝 서프라이즈 같은 호재성 이슈는 당분간

blogp2p.com

2023.05.09 - [경제/금융 이야기/금융&카드 알뜰정보] - 달러투자, USD 외화(예금) RP 투자 달러 여유자금 굴리는 방법

달러투자, USD 외화(예금) RP 투자 달러 여유자금 굴리는 방법

서학개미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요즘은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미국 주식 거래시 매수하지 않은 달러 예수금은 그대로 계좌에 놓아두는 경우가 많은데 짧게라도 높은 이

blogp2p.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