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이야기/생활 경제 소식

블록체인 개념 정리 - 비앱(Bapp), 디앱(Dapp), 토큰(token), 코인(coin)

반응형

블록체인 개념 정리 - 비앱(Bapp), 디앱(Dapp), 토큰(token), 코인(coin)

 

코인 시장이 커지면서 비트코인,  블록체인이라는 단어는 대부분 뉴스나 기사에서만 봐도 자주 들어서 대부분 인지하고 있을겁니다.

그럼에도 블록체인 개념 중 하나인 비앱, 디앱, 토큰, 코인 등의 명확한 뜻과 정의는 헷갈릴 수 있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List
1. 블록체인이란?
2. 디앱(Dapp) 뜻
3. 비앱(Bapp) 뜻
4. 토큰(token) 뜻

 

 

1.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이란 뜻은 Block을 연결(chain)한다는 뜻으로, 이렇게 블록체인 기술이 쓰여진 대표적인게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Block Chain 기술에서 Block에는 일정한 시간의 확정된 거래 내역이 담기게되며, 이러한 거래내역이 담긴 블록이 형성되고 이 거래내역을 결정하는 주체는 사용자가 됩니다.

블록체인 뜻 Block Chain 이란?

이러한 블록은 네트워크상에 있는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이되고 참여자들은 해당 거래의 타당성 여부를 확인하고 승인된 블록만이 기존 블록체인에 연결되면서 송금이 이루어지게됩니다.

 

이러한 블록체인 개념은 은행 등의 중앙화된 신용 기반이 아니라 시스템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제 3자가 보증하지 않고도 거래 당사자끼리 가치를 교환할 수 있는게 블록체인의 구상입니다.

 

비트코인을 처음 고안한 '사토시나카모트' 개발자는 "비트코인 P2P 전자화폐 시스템"이라는 논문에서 비트코인을 전적으로 거래 당사자 사이에서만 오가는 전자화폐로 정의했고 P2P(Peer to Peer)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이중 지불을 막아 주는데 이렇게 P2P 네트워크를 통해서 이중 지불을 막는데 쓰이는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Block Chain) 기술"입니다.

 

 

2. 디앱(Dapp) 뜻

디앱(Dapp)이란 "Decentralized Application"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분산 응용이라 표현합니다.

사용자와 제공가 간에 상호작용을 직접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로 금융, 보험, 소셜 네트워크,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으며 Dapp은 웹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블록체인 상에 존재하는 스마트 계약을 실행시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디앱은 어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이오스 디앱', '이더리움 디앱', '퀀텀 디앱' 등으로 불리어집니다.

 

3. 비앱(Bapp) 뜻

간단하게 요약하면 비앱(Bapp)의 뜻은 블록체인으로 적용된 앱을 뜻합니다.

이 비앱이라는 단어는 카카오에서 '클레이튼 메인넷'을 통해서 처음으로 비앱(Bapp)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 비앱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지 않고 중앙에서 검증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부 노드만 참여 가능한 프라이빗 블록체인 앱입니다.

 

디앱과 비슷하지만 디앱은 탈 중앙화 개념의 오픈소로 이루어진다면 비앱은 탈 중앙화로 인한 확정성의 한계를 탈 중앙화를 고집하지 않고 중앙에서 검증해서 유저의 확보에 중점은 애플리케이션입니다.

 

 

4. 토큰(token) 뜻

토큰이란 특정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응용 서비스에서만 사용하는 암호화폐로, 코인으로 발전하기 전 플랫폼에서 안정적으로 네트워크 사용자와 참여자들의 확보를 위해서 특정 서비스만을 위한 별도의 지불 수단이 바로 토큰(token)입니다.

 

토큰은 독립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테스트하는 테스트넷(TestNet)에서의 지불 수단이며, 이렇게 토큰에서 코인(coin)으로 발전하게됩니다.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촉발된 전 셰계 금리인상으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주가하락, 부동산하락, 비트코인, 알트코인 등의 하락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다양한 접목들이 시도되고 있고 향후 새로운 시장이 열릴 수도 있으니 관심밖에 두지 말고 블록체인 기술의 접목과 변화들을 가끔은 챙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